2019 밴쿠버 여행기 (5-9 Jun; 3박 5일)

여행의 이유


이번 여행은 아주 충동적으로 결정됐다. 때는 새로운 회사로 비교적 좋은 대우를 받고 이직한지 반 년이 좀 넘었던 시점인 올 봄이었다. 불가해한 관행과 관습, 관성들로 가득찬 새 회사의 업무가 좀처럼 적응되지 않는데다, 역시 어느 회사든 피해갈 수 없는 사람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극에 달한 어느날이었다.

마침 법정교육이 있어 회사 교육장에 앉아있었는데, 문득 창 밖으로 보이는 미세먼지 때문에 뿌연 하늘이 너무나도 처연하게 느껴졌다. ‘여기서 지금 내가 뭘 하고 있지’라는 회의감 가득한 시기였기에 더욱 그랬던 것 같다.

그러던 차에, 얼마 전에 만났던 몇 년 전 회사를 그만두고 아내와 밴쿠버로 간 대학 동기이자 입사 동기가 생각났다. 집안일 때문에 잠시 한국에 들어온 김에 만나 몇 번 밥을 같이 먹고 고민을 나누기도 했었는데, 최근 구입한 집에 있는 게스트룸을 내줄테니 밴쿠버로 놀러오라는 얘기를 여러 번 했었다.

교육장에 앉은 채 친구에게 밴쿠버에 놀러가도 되겠냐고 연락을 했다. 내가 밴쿠버에 가면 친구집에 며칠 얹혀지내는 것에 친구의 아내도 흔쾌히 동의해주었단다. 바로 밴쿠버행 항공권을 결제했다. 스마트폰 하나로 모든 게 가능한 요즘 세상의 장점을 십분 활용한 셈이다.

그렇게 이번 여행은 충동적으로 결정됐다. 한국에서의 직장 생활에서 받고 있는 스트레스로부터 잠시 벗어나기 위한, 말 그대로의 도피성 여행이었다. 이 여행을 간다고 해서 내가 직장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경감될 이유는 전혀 없다. 며칠 자리를 비울 뿐, 근본적인 환경이 바뀔리 없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그때 당시에는 어떻게든 사무실 내 자리를 벗어나고 싶은 생각만이 가득했다. 정말 필사적인 때였던 것 같다. 왕복에 걸리는 금전적, 시간적 비용에 비해 턱 없이 짧은 일정의 밴쿠버 여행은 그렇게 확정됐다.

여행 준비

항공권


항공권은 항공권 비교 사이트 두어 군데를 대충 검색해서 골랐다. 짧은 여행 일정을 최대한 활용하는 게 목적이다보니 직항 외에는 선택지가 없었다.

인천-밴쿠버간 직항 항공편은 대한항공과 에어캐나다에서 운항하고 있었다. 출발하는 날 휴가를 쓰지 않고 오전 근무만 한 후 오후에 비행기를 탈 예정이었는데, 에어캐나다보다 대한항공 쪽이 혹시 모를 돌발 상황에 대처할 시간적 여유가 있었기 때문이다. (에어캐나다 15:30, 대한항공 18:50)

숙소

하이시즌에 접어든 밴쿠버의 숙박비는 정말 비쌌다. 보통 숙박비로 하루 $100 정도를 기준으로 삼는데, 다운타운 쪽에 있는 호텔들은 대부분 $200 이상을 넘나들었다. $100 초반 정도에 맞추려면 랭글리, 코퀴틀럼, 리치먼드 같은 밴쿠버 광역권으로 나가야 했다.

다행히 이번 여행은 친구가 최근 구입한 콘도에 있는 게스트룸에 신세질 수 있었다. 덕분에 나중에 계산해보니 친구의 배려 덕에 상당한 여행 비용을 절약할 수 있었다.

여행 계획

이번 여행은 일정이 짧다보니 계획 역시 단순해질 수 밖에 없었다. 밴쿠버에서 좀 더 나가면 빅토리아, 휘슬러 같은 유명 관광지가 더 있지만 이번 여행에서는 교통편은 차치하고서라도 시간이 없어 밴쿠버 도심 위주의 일정을 짤 수 밖에 없었다.

원래 여행 일정을 짜던 방법대로 처음 대강의 일정을 짰을 때는, 키칠라노에 있는 박물관들과 스탠리 파크에 있는 아쿠아리움에서 시간을 많이 보낼 계획이었다. 이후 친구의 조언을 거쳐 일정은 아래와 같이 조정됐다.

1일차

  • 오전: 밴쿠버 도착
  • 오후: 키칠라노 비치 – 그랜빌 아일랜드

2일차

  • 오전: 스탠리 파크
  • 오후: 다운타운 (잉글리시베이 비치, 차이나 타운, 가스타운 등)

3일차

  • 오전: 카필라노 서스펜션 브릿지 파크
  • 오후: 린 캐년 파크

4일차

  • 오전: 쇼핑
  • 오후: 출국

실제 여행에서는 쇼핑 욕구가 없어 4일차 오전이 휴식으로 대체된 것과, 저녁마다 친구가 웨스트밴쿠버와 딥 코브에 데려다준 것 말고는 계획대로 움직일 수 있었다. 일정 자체는 꽤 만족스러웠다. 아쉬운 부분은, 밴쿠버 박물관을 못 간 덕에 밴쿠버의 역사에 대한 호기심을 충분히 해소하지 못 했다는 것 정도다.

여행 비용

밴쿠버는 북미에서도 물가 비싸기로는 손꼽히는 도시다. 하지만, 여행자로서 잠시 머무르다 오는 입장에서는 한국 대비 그렇게까지 비싸다는 느낌은 받지 못 했다.

여행자로서 밴쿠버가 비싸다고 느낄 수 있는 건 숙박비와 교통비, 세금, 팁이다. 하이 시즌의 숙박비는 일 평균 $200를 쉬이 넘어간다. 하루 교통비를 DayPass로 해결한다고 보면, 내가 밴쿠버에 있을 당시 $10.25, 이 글을 쓰는 지금은 $10.50이니 대중교통만 타도 대충 하루 만 원씩이다. 소비세도 품목마다 차이가 있지만 한국보다 세율이 높고, 팁의 존재는 외식 물가를 더욱 올린다.

다만, 내 경우에는 숙박을 친구집에서 얹혀 지내는 걸로 해결하고, 하루 종일 걸어다니느라 식사도 대충 때운데다, 팁을 안 줘도 되는 상황이 대부분이었던 탓에 생각보다 지출이 적었다. 밴쿠버에 캐나다달러로 $300을 들고 갔는데, 특별히 돈을 아껴쓰지 않았음에도 3박 4일 동안 $120 남짓 밖에는 쓰지 못 했다. eTA 신청 수수료, 면세점에서 지출한 금액까지 모두 합쳐도 20만원이 채 안 됐다. 꽤 저렴하게 여행하고 온 셈이다.

그나마 가장 큰 지출은 카필라노 서스펜션 브릿지의 입장료였다. 비록 할인폭은 얼마 되지 않지만, 밴쿠버의 주요 관광지 입장료를 할인해주는 쿠폰이 있어 조금이나마 할인 받을 수 있었다.

여행 짐싸기



여행 짐 역시 평소 하던대로 준비했다. 원래는 20L 짜리 메신저백을 가지고 가려고 했는데, 게스트룸을 흔쾌히 내어 준 친구에게 전해줄 선물 때문에 어쩔 수 없이 35L 백팩을 이용했다. 선물은 크기는 작았지만 액체류가 많아 따로 박스 포장해서 위탁 수화물로 보냈고, 그 외 짐들은 기내 반입했다.

위탁 수화물을 보내본 게 아주 오랜만이었다. 덕분에 인천에서 평소보다 수속에 시간이 조금 더 걸렸다. 다행인지 불행인지 캐나다 입국심사 줄이 워낙 길어, 위탁 수화물이 이미 나와 있어 짐 기다리느라 시간을 낭비할 필요는 없었다. 한국 돌아올 때는 모든 짐을 기내 반입해서, 빠르게 공항을 빠져나올 수 있었다.

밴쿠버는 한국의 봄 날씨 정도에 비가 자주 온다는 이야기가 있어, 옷도 그에 맞게 준비했다. 일정이 3박 5일 밖에 안 되기에 속옷과 양말은 매일 갈아입을 수 있을 정도, 그 외 옷은 셔츠만 한 벌 더 여분으로 챙겼다. 여기에 보온 목적으로 메리노울 후드 집업, 방수 목적으로 얇은 윈드브레이커 재킷을 넣었다.

여행 일정 중 트래킹이 포함되어, 신발은 방수되는 경등산화를 신고 갔다. 비가 잦다보니 산길이 진흙탕이 된 구간도 있었는데, 제대로 된 신발을 신은 덕에 발 적실 일 없이 무사히 트래킹을 마칠 수 있었다. 친구네 집이 입식 생활일까봐 슬리퍼도 따로 챙겼는데 막상 가보니 한국처럼 좌식 생활로 꾸며져 있어 여행 내내 슬리퍼는 쓸모가 없었다.

여행 후기

캐나다 입국심사


캐나다를 비롯한 영미권 국가들의 입국심사는 악명 높다. 미국, 영국을 별 문제 없이 들락거린 경험이 있었지만 이번만은 좀 걱정이 됐다. 항상 왕복 항공권과 함께 준비했던 호텔 예약 영수증이 없었기 때문이다.

역시나 입국심사 때 친구집에서 지낼거라고 했더니 다양한 질문들이 꼬리를 물고 이어졌다. 다행히 대답을 잘 했는지 서류 제시 요구 없이 무사히 통과할 수 있었다.

밴쿠버

여행 일정이 짧아 밴쿠버의 많은 부분을 둘러보지는 못 했다. 다운타운과 키칠라노, 노스밴쿠버의 일부만을 본 정도였다.

짧은 견문에서 느껴진 건, 밴쿠버는 현대적으로 잘 꾸며진 시가지 바로 곁에 펼쳐진 광활하고 때묻지 않은 자연 환경이 장점인 도시인 것 같다. 특히 종일 흐리고 비가 와서 우울한 분위기의 겨울 대신, 화창하지만 덥지 않고 상쾌한 여름에 왔기 때문에 더욱 그렇게 느낀 것 같다.


밴쿠버에서 가장 좋았던 곳은, 내 경우에는 린 캐년이었다. 평일 오후에 갔더니 인적이 드물어 한적한 가운데, 울창한 온대 우림 속에서 잘 정비된 산책로를 거니는 망중한의 시간을 즐길 수 있었다. 만약 다시 밴쿠버에 간다면 이번 여행보다 훨씬 많은 시간을 캐나다 서부의 산 속에서 산책하는데 할애하겠다며 굳게 마음 먹을 정도였다.


그에 비하면 카필라노 서스펜션 브릿지 파크는 잘 꾸며놓았지만 역시 사람 손을 너무 많이 탄데다 관광객이 너무 많아 집중하기 어려운 분위기였다. 스탠리 파크 역시 산과 바다, 도시를 한번에 즐길 수 있는 멋진 도심 공원이었지만 그 이상의 특별함은 느끼지 못 했다. 밴쿠버의 다운타운은 전형적인 북미 대도시다보니 내가 주로 관심을 갖는 역사성 같은 부분은 부족할 수 밖에 없는 곳이었다.

밴쿠버는 한국보다 꽤 고위도(북위 49도)에 위치한 곳이다. 그래서인지 한국보다도 해가 훨씬 길었고, 햇살도 훨씬 강하게 느껴졌다. 맑은 날은 물론이고, 흐린 날에도 선글라스를 쓰지 않으면 한국에 있을 때보다 눈에서 느껴지는 피로감이 더했다. 밴쿠버에는 편광 선글라스를 갖고 갔는데, 주로 수변에서 보냈던 시간이 길었다보니 효과가 좋았다.

밴쿠버는 북미 도시치고는 대중교통 시스템이 꽤 괜찮은 곳이었다. 데이패스 사용한다면 별 의미 없지만 무료 환승도 되고, 내가 가고 싶었던 목적지들을 대중교통만으로도 충분히 오갈 수 있었다. 버스나 전철 내부 역시 깔끔하고 청결하며 이용하기 쉬웠다.

밴쿠버는 상대적으로 아프리카계가 적은 대신, 아시아계 사람의 비율이 무척 높은 도시였다. 지금까지 여행 다니면서 노골적인 인종 차별을 당해본 적이 없긴 했지만, 밴쿠버에서 역시 짧은 체류기간 동안 별 다른 차별 받는다는 느낌 없이 즐겁게 여행할 수 있었다.

여행을 마치며


이번 밴쿠버 여행은 말 그대로 도피성 여행이었다. 밴쿠버에 갔다오고 나서도 한동안 업무적 압박은 전혀 나아지지 않아, 여전히 꽤 힘든 시기를 보냈던 것 같다.

그럼에도 밴쿠버에서의 며칠은 일상으로부터 시공간적으로 확실히 분리되어, 그동안 지치고 찌든 머리와 마음에 확실한 휴식을 줄 수 있었던 시기였다. 특별한 결심이나 미래 계획을 세운 건 아니었다. 대신, 아무 생각 없이 서늘하고 차가운 공기를 마시며 바닷가를, 또 숲을 걷는 시간 자체가 좋았다.

특히 밴쿠버에서는 후각, 청각으로 느껴지는 자극이 기분 좋았다. 미세먼지 걱정 없이 깨끗한 공기가 그랬고, 머리에 쓴 윈드브레이커 후드 위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소리나 발 아래로 자갈이 밟히는 소리를 듣는 것 역시 그랬다. 내가 사는, 언제든 어디든 자동차와 사람으로 넘쳐나는 서울 도심에서는 느껴보기 힘든 순간이었다.

여기에, 역시 개인적으로는 오랜만에 친구를 만난 것도 기분 좋았다. 그동안 지내왔던 이야기들을 나눴던 시간이 즐거웠고, 집의 게스트룸을 기꺼히 내준 것이나 밴쿠버 여행에 대한 조언들, 맛있는 식당 소개, 내가 혼자라면 가보기 힘들었을 곳들에 자동차로 데려다준 것 모두가 고마웠다.


2019 캐나다 밴쿠버 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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