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래동 밀면땡기리 자가제면소 – 물밀면

2017년 4월 15일, 2017년 4월 22일
물밀면 6,000원
** 현재 더 이상 영업을 하지 않는 가게입니다. **

밀면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 중 하나다. 하지만 부울경 지역, 넓게 봐도 영남지역을 벗어나면 밀면 잘 하는 집을 찾기는 쉽지 않다. 특히 서울에 있는 밀면집 여러군데에 가봤지만 아주 만족할만한 집은 없었고 그나마 먹을만한 집이 한 집 정도였을 정도니.

그러다 우연히 지금 집에서 걸어서 몇 분 거리 밖에 안 되는 서울 영등포 문래동에 밀면집이 있다고 해서 찾아가봤다.

문래동 철강골목 구석진 곳에 있는 크지 않은 가게다. 따로 사람을 쓰지 않고 사장님 혼자 주문, 조리, 서빙, 정리까지 다 하신다. 사장님의 우람한 팔뚝이 자가제면에 대한 믿음을 더해준다.

겨울에는 영업을 아예 않고, 영업하는 계절에도 시간을 잘 맞춰서 가야한다. 그나마도 이런저런 사정으로 변동이 있을 수 있어서 가기 전에 사장님 인스타그램 확인이 필요하다.

평일 점심 11:30-14:00 저녁 18:00-20:00
토요일 11:30-16:00
일요일 휴무
https://instagram.com/pushnudle

원래 4월 15일 토요일에 가벼운 마음으로 가봤는데 맛과 양이 아주 마음에 들어 일주일 뒤인 4월 22일 토요일에 재방문을 했다. 이때도 아주 맛있게 먹고 왔다.

물밀면 大물밀면 大

밀면은 물/비빔, 中/大 (모두 6,000원) 중에 고를 수 있는데 나는 물밀면 大를 주문해서 먹었다. 양이 어지간한 중국집 짜장면 곱배기보다도 훨씬 많은데 그나마도 면이 모자라면 더 주신단다.

면은 비교적 얇고 넓적한 직사각형 모양이다. 아주 쫄깃하면서도 가위 없이 끊을 수 있을만큼 적당히 탄력이 있다. 4월 15일에 갔을 때는 약간 과하게 삶긴 것 같았는데 4월 22일에 갔을 때는 딱 맞게 삶겨서 나왔다. 이틀 다 면이 찬물에 잘 씻겨나와서 전분이 끈적이지 않아 깔끔했다.

육수는 다른 밀면집들이 보통 사골육수에 한약재(당귀, 감초 등)을 섞어쓰는데 이집은 거기에 닭육수를 추가로 섞은 것 같은 맛이 났다. 찬 육수이니만큼 육향은 강하지 않지만 닭육수 특유의 감칠맛이 섞여있고 밀면하면 으레 떠올리는 한약재향도 은은히 났다.

양념은 특히 알싸하게 쏘는 매운맛이 돈다. 이 양념이 비빔밀면에 그대로 올라가서, 첫 방문 때 곁들여먹었던 비빔밀면은 내 입맛에는 과하게 매웠었다. 최근 사장님 인스타그램을 보니 양념이 맵다는 의견이 많아서 매운맛을 좀 낮췄다고 한다. (오늘 또 가서 먹어볼랬는데 LG서비스센터 대기열이 너무 길어 기다리다가 결국 못 갔다.)

고명은 오이, 무와 함께 손으로 찢은 닭고기가 올라간다. 헌데 大는 면이 워낙 많다보니 상대적으로 고명의 양이 적어보인다. 어차피 밀면에 고명은 거들뿐 육수 묻혀 먹는 면이 주인공이니 나는 별 상관없이 맛있게 잘 먹었다.

사진은 찍지 않았지만 두 번째 방문에서는 제육덮밥도 같이 주문해서 먹었다. 두 명이 왔을 때 밀면 大 하나에 제육덮밥 하나를 주문하는게 만드는 사장님은 귀찮아도 먹는 입장에서는 괜찮다고 하시는데 정말이었다. 제육덮밥은 특별히 자극적이거나 한 맛은 아니고, 학교 앞 밥집에서 먹는듯 익숙하고 정겨운 맛이었다. 불맛이 강하지는 않았지만 약하게 배어있어 밥을 곁들여 먹기에도 아주 좋았다.

주방 안쪽은 불을 제대로 안켜두고 일하고 계셔서 모르겠으나 테이블 위는 비교적 깔끔해보였다. 그런데 창틀 안쪽에 오래된 먼지가 쌓여있는 보였다. 혼자 일하시는 가게라 손이 모자라실 수도 있겠지만 밀면 먹으면서 그런게 자꾸 눈에 띄니 결코 입맛을 돋운다고는 없었다. 나중에 창틀에 판자를 덧대는 작업이 있었다. 덕분에 더 이상 창틀은 실내가 아니라 실외가 되었다. 뭐, 상관없겠지.

서울에서 먹는 밀면은 공장제 면을 공장제 냉면육수에 말아주는 지뢰 같은 집도 많다. 그 와중에 모처럼 서울에서도 제대로 된 밀면을 먹게 되니 아주 마음에 든다. 집에서도 가까우니 거의 주말마다 찾게 될 것 같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