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롬톤 미니P바에 스마트폰, 블랙박스, 속도계 장착

지난 국토종주 1일차 때의 교훈을 바탕으로 속도계를 샀습니다. 네비 지원 되면서 배터리 오래 가는 속도계 위주로 알아봤는데요, 고민 끝에 트림원 미니를 중고로 업어왔습니다.

그런데 속도계를 핸들바에 장착하려니 위치가 영 애매합니다. 미니 P바라 액세서리 장착할 수 있는 위치가 별로 없는데다 스마트폰, 블랙박스, 여기에 스퍼벨까지 장착하겠다는 큰 욕심을 채우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첫 시도는 트리고 TRP1811G+TRP1939 조합이었는데요, 실패했습니다. 고프로에 가민 엣지 530 정도 쓰기에는 딱 좋을 것 같은데 제가 쓰는 고스트 드리프트 XL에 트림원 미니 쓰기에는 좀 부적절했습니다. 트림원 미니는 어찌어찌 장착이 되는데 앞뒤로 긴 드리프트 XL이 트림원 미니 화면을 가립니다.

이후 많은 삽질 끝에 이 조합까지 왔습니다. 아무래도 공간이 부족해서 핸들바 끝에 여유를 좀 더 주려고 바테잎도 다시 감았습니다.

속도계는 알리발 고프로 핸들바 마운트 + 렉마운트 브롬톤용 가민 마운트를 조합했습니다. 폴딩했을 때 프론트휠 스포크와 간섭이 없으려면 속도계가 안장 방향으로 충분히 빠져줘야 하고, 스퍼벨과 간섭이 없으면서 스마트폰과 화면 높이가 맞으려면 핸들바에서 높이를 약간 띄워줘야 하는데 이 어려운 걸 해내려니 저런 조합이 됐습니다. 트림원 라이트에 포함된 태양광 충전기는 장착할 방법이 없어서 포기했습니다.

블랙박스는 드리프트 고프로 어댑터 + 트리고 고프로 마운트(TRP1820) 조합입니다. 고프로는 앞뒤가 납작해서 장착이 쉬운데 드리프트 XL은 앞뒤로 길어 브롬톤에 장착하기가 쉽지 않았는데요, 저 위치는 폴딩했을 때 포크와 간섭 있는 위치라 블랙박스도 안장 쪽으로 저 정도는 빼줘야 했습니다.

스마트폰은 픽디자인 모터사이클 바 마운트를 씁니다. 원래 쿼드락 모터싸이클 마운트와 픽디자인 아웃 프론트 바이크 마운트를 썼었는데요, 쿼드락은 스마트폰 케이스가 너무 두껍고 불편해서, 아웃 프론트 바이크 마운트는 폴딩 간섭 때문에 수직에 가깝게 세울 수 밖에 없어서 바꿨습니다. 픽디자인 모터사이클 바 마운트도 폴딩시 프론트휠 스포크와 살짝 간섭이 있어 땅콩 길이를 조금 늘려서 해결했습니다. 스마트폰을 세로로 장착한 상태에서는 폴딩이 안 되지만 가로로는 간섭 없이 폴딩 가능합니다.

속도계와 스마트폰이 비슷한 높이로 가지런히 배치된 점이 마음에 듭니다. 큰 프론트백을 장착하면 블랙박스 시야각 아래쪽에 가방이 같이 잡혀서 고프로 연장 어댑터로 높이를 더 높여놨었는데요, 경험상 블랙박스와 속도계 사이의 거리가 너무 가까우면 GPS가 튀는 경우가 많아 연장 어댑터를 빼서 거리를 확보해줬습니다. 정말로 문제 없을지는 좀 두고 봐야 하겠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