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osure Sirius Mk5 전조등 2주 사용기

장점

가벼운 무게 (81 g)
긴 사용시간 (2,900 mAh; 최저밝기 사용시 36시간)
괜찮은 밝기 (최대 550 lm, 2시간 사용 가능)
USB 충전 및 충전 중 사용 가능
생활방수

단점

충전시 범용 MicroUSB 케이블 호환 불가 (전용 케이블 필요)
복잡한 사용 방법

사용기

Sirius Exposure

원래 쓰던 리자인 마이크로드라이브 구형 전조등의 배터리 소모시간이 너무 짧아져서 전조등을 바꿨다. 요즘 배터리 내장형으로는 본트래거의 이온 시리즈, 충전지 교체형으로는 블랙울프 시리즈가 대세인 모양이지만 가능한 작고 가벼운데 오래 가는 충전식 전조등을 찾다가 익스포저 시리우스를 구입하게 됐다.

영국 Chain Reaction Cycles에서 USD 121.99 및 무료 국제배송 조건에 직구를 했고, Royal Mail로 발송되어 한국 집에는 열흘 정도 걸려서 도착했다. 영국에서 한국까지 오는 무료배송 치고는 생각보다 빠르게 별 문제 없이 온 셈이다.

장착은 전용 마운트에 끼워서 핸들바에 고무밴드로 고정하는 방식이다. 마운트의 장력은 아주 빡빡해서 탈착이 힘들 정도였던 리자인 마이크로드라이브보다는 약하다. 그래도 지금까지 험한 라이딩을 하면서 라이트가 떨어진 적은 없었으니 적당한 선인 것 같다.

마운트에 물릴 수 있는 본체의 길이가 상당히 긴 편이다. 브롬톤에 장착할 때는 맨 윗쪽으로 장착하는 쪽이 좋았다. 그렇게 하면 캐리어블록에 가방을 달았을 때 생길 수 있는 간섭이나 앞바퀴 때문에 생기는 빛그늘을 최소화할 수 있다.

한강 샛강 촬영 영상: https://youtu.be/UGbZZpa3i-s
* PGM3-M; 12시간 사용 가능한 밝기이며, 카메라의 DR이 부족하여 실제보다 어둡게 보임

최대밝기는 550 lm으로 상당한 수준이다. 이 밝기로는 2시간 사용이 가능하고, 충전 중에도 사용할 수 있으니 보조배터리와 조합하면 여행용으로도 쓸 수 있겠다. 반대로 최저밝기로는 30시간 이상 사용할 수 있는데 가로등이 잘 되어 있는 도심에서는 이 정도 밝기로도 별 불편함이 없었다. 주당 야간 라이딩 시간이 10시간 남짓에 불과한 나로서는 사용시간 12시간 정도인 중간밝기로 사용하면 일주일에 한 번씩만 충전하면 되니 이 또한 편리하다.

렌즈 상단에는 손톱 모양의 작은 가람막이 있다. 처음에는 반대쪽에서 오는 상대방의 눈뽕 방지용 갓이 아닌가 했는데 실제로 사용해보니 그건 아니고 사용자 본인의 눈부심을 방지하는 용도다. 별도의 갓은 없으므로 실사용시에는 하향 장착이 필수적이겠다.

충전은 꽤 불편하다. USB 충전식인 건 좋은데 MicroUSB가 아닌 원형의 전용 단자다. DC 5V 어댑터 등에 사용되는 단자로 보이는데 주변에 널려있는 MicroUSB 케이블이 아닌, 전용 케이블을 따로 챙겨야 한다는 점이 번거롭다.

사용법은 꽤 헷갈린다. 보통 전조등은 버튼 1개가 있어서 길게 누르면 켜지고, 길게 누르면 꺼지는 게 가장 흔하고 이해하기도 쉽다. 그런데 익스포저 시리우스 전조등은 켤려면 짧게 두 번 눌러야 하고, 끄려면 적당시간 동안 누르고 있어야 한다. 몇 가지 추가 기능이 있는데 이걸 버튼 하나로 구현하려다 보니 어렵고 복잡해졌다. 나도 쓰면서 계속 헷갈려서 이 글 마지막에 간단한 사용방법을 번역해서 옮겨둔다.

결론

이만한 무게에 이만한 사용시간을 보장하는 제품은 드물다. 사용시간을 희생하면 500 lm 이상의 상당한 밝기도 얻을 수 있다. 충전과 조작에 약간의 번거로움이 있고 가격이 만만찮지만 안전을 포기하지 않으면서 추가 경량화를 달성하고 잦은 충전의 번거로움에서 해방된 것만으로도 만족스러운 구매였다.

사양

사용시간: 최대밝기 2시간, 최저밝기 36시간
밝기: 최대 550 lm
배터리: 내장 2,900 mAh
크기: 106(L)×28(D) mm
무게: 81g
내용물: 본품, 장착용 브라켓+고무밴드, 전용 USB케이블, 사용설명서

사용법

전원 On: 꺼져있는 상태에서 버튼 두 번 짧게 누름 (최대밝기로 켜짐)
SOS 모드(점멸): 켜져있는 상태에서 버튼 길게 누른 상태에서 라이트가 한 번 깜빡인 후 버튼 놓음
전원 Off: 버튼 길게 누른 상태에서 라이트가 한 번 깜빡인 후, 다시 두 번 깜빡인 후에 버튼 놓음

H-M-L 전환: 켜져있는 상태에서 버튼 한 번 짧게 누르면 3초간 현재 모드 표시 후 배터리 잔량 표시
– 현재 모드: 녹색 H, 황색 M, 적색 L
– 배터리 잔량: 녹색 50-100%, 황색 25-50%, 적색 5-25%, 적색(깜빡임) 0-5%

Program 전환: 꺼져있는 상태에서 버튼을 3초 이상 길게 누르면 라이트가 1, 2, …, 7회 깜빡이는데 그 중 원하는 Program 숫자만큼 깜빡인 후 버튼 놓음 (Program List 및 각각의 사용시간은 라이트 배면에 인쇄)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